No. W-017 from No. G-06 blog.daum.net/truth/97
미쉬파트 (히 4941, מִשְׁפָט : judgment 421회)
크리시스 (헬 2920, κρίσις : judgment 48회)
"...ὁ τὸν λόγον μου ἀκούων, καὶ πιστεύων τῷ πέμψαντί με,
ἔχει ζωὴν αἰώνιον καὶ εἰς κρίσιν οὐκ ἔρχεται,
ἀλλὰ μεταβέβηκεν ἐκ τοῦ θανάτου εἰς τὴν ζωήν."
(Κατά Ἰωάννην 5:24 Greek)
"...호 톤 로곤 무 아쿠온, 카이 피스튜온 토 펨프산티 메,
에케이 조엔 아이오니온 카이 에이스 크리신 우크 에르케타이,
알라 메타베베켄 에크 투 다나투 에이스 텐 조엔."
(카타 이오안넨 5:24 한글음독)
"...나의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가지므로 심판 안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사망에서 생명 안으로 옮겨져 있다"(요한에 의한 5:24 한글직역)
I
※ '판단, 심판, 정의, 규례' 등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남성 명사
'미쉬파트' (4941, מִשְׁפָט : a judgment)는
'판단하다, 심판하다, 다스리다' 등으로 번역된 동사
'샤파트' (8199, שָׁפַט : to judge 203회)에서 유래한다.
※ '심판, 정죄, 판단' 등으로 번역된 헬라어 여성 명사
'크리시스' (2920, κρίσις : a judgment)와 중성 명사
'크리마' (2917, κρίμα : a judgment 28회)는 '구분하다'라는 동사
'크리노' (2919, κρίνω : to judge, separate 115회)에서 유래한다.
※ 헬라어 동사 '크리노'와 관련한 두 동사
'카타크리노'와 '디아크리노' 또한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진다.
우선 '카타크리노' (2632, κατακρίνω : to give judgment against,
from 2596, κατά : down & 2919, κρίνω : to separate, judge 18회)는
좀 더 확실하고 강한 심판이나 판단 또는 정죄나 비판 아래에 놓인 상태를 나타낸다.
또 '디아크리노' (1252, διακρίνω : to separate, distinguish,
from 1223, διά : thoroughly & 2919, κρίνω : to separate, judge 19회)는
심판이나 판단 또는 정죄나 비판에 대해 철저하게 자각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II
아래에서는 히브리어 명사 '미쉬파트'와 동사 '샤파트' 그리고
헬라어 명사 '크리시스'와 '크리마' 동사 '크리노' 등의 용례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이 말하는 이들 원어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상고해 본다.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8199, 샤파트) 이가
'정의'(4941, 미쉬파트)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창세기 18:25-26 개역개정)
"'재판'(4941, 미쉬파트)은 하나님께 속한 것인즉
너희는 '재판'(4941, 미쉬파트)할 때에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을 차별 없이 듣고 사람의 낯을 두려워하지 말 것이며
스스로 결단하기 어려운 일이 있거든 내게로 돌리라
내가 들으리라 하였고 내가 너희의 행할 모든 일을
그 때에 너희에게 다 명령하였느니라"
(신명기 1:17-18 개역개정)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이런 마음이 네게 있어서
부나 재물이나 영광이나 원수의 생명 멸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장수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네게 다스리게 한
내 백성을 '재판하기'(8199, 샤파트) 위하여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그러므로 내가 네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과 영광도 주리니
네 전의 왕들도 이런 일이 없었거니와 네 후에도 이런 일이 없으리라 하시니라"
(역대하 1:11-12 개역개정)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들은 '심판'(4941, 미쉬파트)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시편 1:1-6 개역개정)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4941, 미쉬파트)를 바랐음이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의로우시고 주의 '판단'(4941, 미쉬파트)은 옳으니이다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내 소리를 들으소서
여호와여 주의 '규례'(4941, 미쉬파트)들을 따라 나를 살리소서
여호와여 주의 긍휼이 많으오니
주의 '규례'(4941, 미쉬파트)들에 따라 나를 살리소서
주의 말씀의 강령은 진리이오니
주의 의로운 모든 '규례'(4941, 미쉬파트)들은 영원하리이다"
(시편 119:43, 137, 149, 156, 160 개역개정)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8199, 샤파트)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8199, 샤파트)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이사야 11:3-5 개역개정) ⊙ 원전에 의하면 *[여호와의 경외]
"'비판을 받지'(2919, 크리노)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2919, 크리노) 말라
너희가 '비판하는'(2919, 크리노) 그 '비판'(2917, 크리마)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2919, 크리노)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마태복음 7:1-2 개역개정)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2919, 크리노)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2919, 크리노)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2919, 크리노) 것이니라"
(요한복음 3:17-18 개역개정)
"너희는 육체를 따라 '판단하나'(2919, 크리노)
나는 아무도 '판단하지'(2919, 크리노) 아니하노라
만일 내가 '판단하여도'(2919, 크리노) 내 '판단'(2920, 크리시스)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요한복음 8:15-16 개역개정)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2919, 크리노)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2919, 크리노)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2632, 카타크리노)
'판단하는'(2919, 크리노)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로마서 2:1 개역개정)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1252, 디아크리노)
'판단을 받지'(2919, 크리노) 아니하려니와
우리가 '판단을 받는'(2919, 크리노)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2632, 카타크리노) 않게 하려 하심이라"
(고린도전서 11:31-32 개역개정)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
너희끼리 서로 '차별하며'(1252, 디아크리노)
악한 생각으로 '판단 하는 자'(2923, 크리테스)가 되는 것이 아니냐"
(야고보서 2:1-4 개역개정) ⊙ 원전에 의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신실하심(믿음)]
III
위 말씀들을 종합해 보면,
히브리어 명사 '미쉬파트'와 헬라어 명사 '크리시스'는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요 다스림이다.
이는 마음으로 보는 하나님의 속성이며
육체를 따라 두 눈으로 보는 사람과는 다르다.
진리에 의한 하나님의 판단은 공의와 정의의 판단이요 구원을 위한 판단이다.
이에 대해 사람의 판단은 육체에 따른 편견과 차별과 정죄의 판단이다.
⊙ 하나님의 믿음인 진리에 의한 설득이 우리를 구원한다.
이러한 생명으로 회복된 영혼은 관점과 가치관의 완전한 변화를 가진다.
그 가운데 가장 뚜렷한 점이 육체를 따라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께서 주노라 하신 그 '평안'이다.
"메 크리네테, 히나 메 크리데테!"
by Steve Jeong
* * *
p.s. : 오직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 안에 구원과 생명과 평안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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