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025 from No. J-12 http://blog.daum.net/truth/134
이르아 (히 3374, יִרְאָה : fear 41회)
포보스 (헬 5401, φόβος : fear 47회)
"οὐκ ἔστιν φόβος Θεοῦ ἀπέναντι τῶν ὀφθαλμῶν αὐτῶν."
(Πρὸς Ρωμαίους 3:18 Greek)
"우크 에스틴 포보스 데우 아페난티 톤 오프달몬 아우톤."
(프로스 로마이우스 3:18 한글음독)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의 경외가 없다."
(로마인들에게 3:18 한글직역)
I
※ '두려움, 경외' 등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여성 명사
'이르아' (3374, יִרְאָה : fear)와
'두려워하는, 경외하는' 등으로 번역된 형용사
'야레' (3373, יָרֵא : afraid, fearful 55회)는
'두려워하다, 경외하다' 등으로 번역된 동사
'야레' (3372, יָרֵא : to fear 331회)에서 유래한다.
※ '두려움, 경외'라 번역된 헬라어 남성 명사
'포보스' (5401, φόβος : fear, reverence)는 '달아나다'라는 동사
'페보마이' (?, phebomai : to flee)에서 유래한다.
또 명사 '포보스'에서 파생한 '두려워하다, 경외하다'라고 번역된 동사
'포베오' (5399, φοβέομαι : to fear, reverence 95회)가 있다.
II
아래에서는 히브리어 명사 '이르아'와 동사 '야레'
그리고 헬라어 명사 '포보스'와 동사 '포베오'의 용례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이 말하는 이들 원어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상고해 본다.
"또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3374, 이르아)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998, 비나)이니라"(욥기 28:28 개역개정)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3374, 이르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571, 에메트 : 진리)하여 다 '의로우니'(6663, 차다크),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시편 19:9-10 개역개정)
"여호와의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3373, 야레) 자를
둘러 진 치고 그들을 건지시는도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2896, 토브)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로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3372, 야레)
그를 '경외하는'(3373, 야레)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2896, 토브)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3374, 이르아)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시편 34:7-11 개역개정)
"여호와여 주의 '도'(1870, 데레크)를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주의 '진리'(571, 에메트)에 행하오리니
일심으로 주의 '이름'(8034, 쉠)을 '경외하게'(3372, 야레) 하소서"
(시편 86:11 개역개정)
"여호와를 '경외함'(3374, 이르아)이 '지혜'(2451, 호크마)의 근본이라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훌륭한 지각을 가진 자이니
여호와를 찬양함이 영원히 계속되리로다"(시편 111:10 개역개정)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3374, 이르아)이 '지식'(1847, 다아트)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2451, 호크마)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대저 너희가 '지식'(1847, 다아트)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3374, 이르아)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니라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하리라"(잠언 1:7, 29-33)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561, 에메르)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3374, 이르아)를 '깨달으며'(995, 빈)
하나님을 '알게'(1847, 다아트) 되리니"(잠언 2:1-5 개역개정)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3374, 이르아)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언 14:27 개역개정)
"인자'(2617, 헤쎄드)와 '진리(571, 에메트)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3374, 이르아)으로 말미암아
'악'(7451, 라)에서 떠나게 되느니라"(잠언 16:6 개역개정)
"이새'(3448, 이샤이: father of David)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7307, 루아흐)
곧 '지혜'(2451, 호크마)와 '총명'(998, 비나)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1847, 다아트)과 여호와를 '경외'(3374, 이르아)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3374, 이르아)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8199, 샤파트)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공의'(6664, 체데크)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8199, 샤파트)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7307, 루아흐)으로 '악인'(7563, 라샤)을 죽일 것이며,
'공의'(6664, 체데크)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530, 에무나)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이사야 11:1-5 개역개정)
"여호와여 어찌하여 우리로 주의 길에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사 주를 '경외'(3374, 이르아)하지 않게 하시나이까
원하건대 주의 종들 곧 주의 기업인 지파들을 위하사 돌아오시옵소서"
(이사야 63:17 개역개정)
"보라 내가 노여움과 분함과 큰 분노로 그들을 쫓아 보내었던 모든 지방에서
그들을 모아들여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여 안전히 살게 할 것이라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며,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과 한 길을 주어
자기들과 자기 후손의 복을 위하여 항상 나를 '경외하게'(3372, 야레) 하고,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는 영원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고
나를 '경외함'(3374, 이르아)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고,
내가 기쁨으로 그들에게 복을 주되
분명히 나의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그들을 이 땅에 심으리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내가 이 백성에게 이 큰 재앙을 내린 것 같이
허락한 모든 복을 그들에게 내리리라"(예레미야 32:37-42 개역개정)
"그들이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1342, 디카이오스)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5399, 포베오) 사람이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 그가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당신을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 한대"
(사도행전 10:22 개역개정)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5401, 포보스)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4561, 사릌스)과 '영'(4151, 프뉴마)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고린도후서 7:1 개역개정)
"*[그리스도를 '경외함'](5401, 포보스)으로 피차 복종하라"
(에베소서 5:21 개역개정) ⊙ 원전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경외]
III
위 말씀들을 종합해 보면,
히브리어 '이르아'와 헬라어 '포보스'가 의미하는 '경외'는
'여호와 하나님의 경외'요, '그리스도의 경외'이다.
이는 '하나님의 사랑' 또는 '그리스도의 사랑'
그리고 '하나님의 믿음' 또는 '그리스도의 믿음'처럼
하나님의 본성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 참고로 위 본문의 원어가 '여호와의 경외'라고 되어 있듯이
용례의 말씀들 모두 원전에는 '여호와의 경외, 하나님의 경외 등으로 되어 있다.
(No. J-12* http://blog.daum.net/truth/141 참조)
그리고 아래에서 보듯이 '하나님의 경외'는 '지혜의 말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언 13: 14 개역개정)
"[지혜의 말씀(토라)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덫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언 13:14 원문직역)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언 14:27 개역개정)
"[여호와의 경외는]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덫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언 14: 27 원문직역)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마음에
'사랑'과 '믿음'을 주시는 것처럼 경외 또한 그러하다.
사람의 경외가 아니라 하나님의 경외가
생명에 이르게 하며, 악(죄)에서 떠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진리로 나아갈 때 하나님의 경외를 깨닫게 된다.
by Steve Jeong
* * *
p.s. : 하나님의 경외가 결여된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경외는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로 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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