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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크마 (히 2451, חָכְמָה : wisdom 149회)
소피아 (헬 4678, σοφία : wisdom 51회)
"Εἰ δέ τις ὑμῶν λείπεται σοφίας,
αἰτείτω παρὰ τοῦ διδόντος Θεοῦ πᾶσιν ἁπλῶς
καὶ μὴ ὀνειδίζοντος καὶ δοθήσεται αὐτῷ."
(Ἐπιστολή Ἰακώβου 1:5 Greek)
"에이 데 티스 휘몬 레이페타이 소피아스,
아이테이토 파라 투 디돈토스 데우 파신 아플로스
카이 메 오네이디존토스 카이 더데세타이 아우토."
(에피스톨레 이아코부 1:5 한글음독)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야고보서 1:5 개역개정)
I
※ '지혜'라 번역된 히브리어 여성 명사 '호크마' (2451, חָכְמָה : wisdom)와
'호크모트' (2454, חָכְמוֹת : wisdom 5회) 그리고
'지혜로운' 또는 '지혜로운 자'라 번역된 형용사
'하캄' (2450, חָכָם : wise 137회)은 '지혜롭다'라 번역된 동사
'하캄' (2449, חָכַם : to be wise 27회)에서 유래한다.
⊙ 참고로 히브리어 여성 명사 '호크마'에 상응하는 '지혜'라 번역된
아람어 여성 명사 '호크마' (2452, חָכְמָה : wisdom 8회)가 있다.
※ '지혜'라 번역된 헬라어 여성 명사 '소피아' (4678, σοφία : wisdom)와
'지혜가 있다'라 번역된 동사 '소피조' (4679, σοφίζω : to make wise 2회)는
'지혜로운' 또는 '지혜 있는 자'라 번역된 형용사
'소포스' (4680, σοφός : wise 20회)에서 유래한다.
II
아래에서는 히브리어 '호크마'와 '하캄' 그리고
헬라어 '소피아'와 '소피소' 등의 용례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이 말하는 이들 원어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상고해 본다.
"그들은 모략이 없는 민족이라 그들 중에 분별력이 없도다
만일 그들이 '지혜가 있어'(2449, 하캄) 이것을 깨달았으면
자기들의 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
(신명기 32:28-29 개역개정)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2451, 호크마)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 같이 하시니
솔로몬의 '지혜'(2451, 호크마)가 동쪽 모든 사람의 '지혜'(2451, 호크마)와
애굽의 모든 '지혜'(2451, 호크마)보다 뛰어난지라"
(열왕기상 4:29-30 개역개정)
"여호와의 '율법'(8451, 토라)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5715, 에두트)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2449, 하캄)
여호와의 '교훈'(6490, 핔쿠드)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4687, 미츠바)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편 19:7-8 개역개정)
"'지혜'(2451, 호크마)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내 입은 '진리'(571, 에메트)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
나 '지혜'(2451, 호크마)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받았나니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1870, 데레크)를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2449, 하캄) 그것을 버리지 말라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2416, 하이)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이니라"
(잠언 8:1, 7, 12, 17, 22, 23, 32, 33, 35 개역개정)
"'지혜 있는 자'(2450, 하카~ㅁ)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지혜로운 자'(2450, 하카~ㅁ)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2449, 하캄)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잠언 13:14, 20 개역개정)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사 고향으로 가시니 제자들도 따르니라
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이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냐 이 사람이 받은 '지혜'(4678, 소피아)와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런 권능이 어찌됨이냐"(마가복음 6:1-2 개역개정)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4678, 소피아)가 일렀으되
내가 선지자와 사도들을 그들에게 보내리니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며 또 박해하리라 하였느니라"
(누가복음 11:49 개역개정)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변과
'지혜'(4678, 소피아)를 너희에게 주리라"(누가복음 21:14-15 개역개정)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4678, 소피아)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전서 1:30-31 개역개정)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4678, 소피아)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4678, 소피아)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고린도전서 2:6-7 개역개정)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4680, 소포스)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4680, 소포스)가 되리라
이 세상 '지혜'(4678, 소피아)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4680, 소포스)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4680, 소포스)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고린도전서 3:18-20 개역개정)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4679, 소피조)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디모데후서 3:15-17 개역개정)
"너희 중에 '지혜'(4680, 소포스)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4678, 소피아)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4678, 소피아)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4678, 소피아)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야고보서 3:13-18 개역개정)
III
위 말씀들을 종합해 보면,
히브리어 여성 명사 '호크마'와 헬라어 여성 명사 '소피아'는
하나님의 지혜요 그리스도 예수의 지혜이다.
지혜 또한 의나 거룩이나 구원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의 속성이다.
따라서 진리를 거스르는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가 아니다.
by Steve Jeong
* * *
p.s. : 사람의 지혜는 자기 꾀에 빠지게 하지만
하나님의 지혜는 구원을 얻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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